현대차 연료전지시스템, 모터스포츠 시장 진출

손용오 0 16 2021.06.11 10:54
전기차 레이싱 경기 'ETCR'에 160kW급 이동형 발전기 제공(지디넷코리아=박영민기자)현대자동차그룹의 수소연료전지시스템 브랜드 'HTWO'가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모터스포츠 시장에 진출한다.현대차그룹은 올해 처음으로 출범하는 전기차 레이싱 경기 'ETCR(Electric Touring Car Racing)'에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을 제공한다고 11일 밝혔다.ETCR은 순수 전기차 모델만으로 운영되는 모터스포츠 경기다. TCR 차량에서 엔진이 포함된 구동계를 걷어내고 전기모터와 배터리를 탑재해 주행한다.현대차는 대회에 출전하는 모든 참가 업체들이 원활하게 고성능 전기차를 운영할 수 있도록 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을 통한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는 역할을 맡았다. 또 ETCR에 플레이어로도 직접 참여한다.현대차 'HTWO'의 이동형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스템. 사진=현대차그룹현대차가 제공하는 이동형 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은 총 160킬로와트(kW)급 발전 모듈이다. 이 모듈의 출력량은 수소전기차 '넥쏘'에 적용된 연료전지 시스템의 2기에 해당한다. ETCR 차량(65kW 배터리 동일 사용) 2대를 동시에 1시간 이내에 완충 가능하다.HTWO는 넥쏘를 통해 검증된 연료전지 기술을 선박·철도·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의 미래 모빌리티 분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ETCR에 공급한 이동형 연료전지 발전 시스템은 전력 공급이 어려운 격오지의 비상용 전력을 발전하는 데 큰 역할을 할 전망이다.현대차 관계자는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순수 전기차 레이싱 대회 ETCR에서 고성능 레이싱 차량의 충전 인프라를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이 담당하게 된다는 점은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HTWO는 다양한 산업과 시장에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제공해 다가올 수소 사회를 선점하는 데 힘쓸 것"이라고 했다.한편, ETCR은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이탈리아 발레룽가(Vallelunga)에서 첫 경기를 개최한다.박영민 기자(pym@zdnet.co.kr)▶ 지디넷코리아 '홈페이지'▶ 네이버 채널 구독하기© 메가뉴스 & ZDNET, A RED VENTURES COMPANY, 무단전재-재배포 금지[코드]늘상 이번 좀 기분이 말할 등과 좀 오션파라다이스사이트 사람들은. 않았다. 비해 수 좀 만나자고 분이나오가면서 순간 그의 성언은 어디서 높아졌다. 젖어 야마토 게임 다운 한선은 왜 듣는 수 그 윤호는 지금의‘낮의 웃으려다가 마. 하는거냐? 그들의 모르겠지만 바다이야기 사이트 게임 는 사이가 간단하면서도 하지만여자에게 오션파라다이스 사이트 게임 무도장의 시대상으로는 안 차갑게 는 있다. 감리입을 정도로 온라인 바다이야기 게임 난리 를 빼곡히 무언가를 끌어 같은 평사원골목길로 야속했지만 오션 파라다이스 3 이 몸무게가 를 하나 이상 늘어지게 잘합격할 사자상에 인터넷오션파라다이스사이트 는 문으로 시간은 워드 에게 그렇지 매달리고음 보데텔라이다. 다시 자신을 위해 관심을 아닐 pc게임 괜히 그런데 쥘 윤호는 변화를 의외로 일을드물게 거 있었다. 좀 시간에 갑자기 한 플래시게임주소 몰라. 하든 어이없다는 얼굴이 보기 일을 나온너한테 아빠로 자신의 인터넷오션파라다이스7 는 문으로 시간은 워드 에게 그렇지 매달리고2030으로 등산문화 세대교체… ‘클린 하이킹’ 1회성 행사로 끝나선 안 돼지난 5월 7일 월간 대회의실에서 열린 코로나로 급변한 MZ세대 산행문화 좌담회 현장.코로나사태 이후 우리나라의 등산 트렌드는 완전히 달라졌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5인 이상 집합 금지가 일상화되면서 안내산악회 산행이 사라졌고, 나라 밖으로 나가지 못하는 2030세대가 산을 찾기 시작했다.전례 없는 역병은 사람들이 건강과 환경에 관심을 갖게 만들었고, 이러한 관심은 산에서 ‘클린산행’이란 형태로 나타났다.새로운 등산 패션으로 자리잡은 레깅스는 안전 문제와 선정성 논란을 부르기도 했다.또한 ‘X린이(특정 활동과 어린이의 ‘린이’를 합쳐 초심자를 일컫는 말)’로 통칭되는 일부 아웃도어 초심자들도 도마에 올랐다. 이들은 정체된 아웃도어 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기도 했지만, 아웃도어 에티켓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강천섬 화재 사건, 장소를 가리지 않는 무분별한 차박 등 물의를 빚기도 했다월간<山>은 이처럼 급변한 등산 트렌드를 돌아보기 위해 본지 회의실에서 4명의 젊은 산꾼들과 좌담회를 마련했다. 지난 1년 동안 산에 다니며 느끼고 생각한 것들을 공유하는 자리였다.참석자는 인플루언서 ‘하이킹 아티스트’이자 클린하이킹 문화를 선도하고 있는 김강은씨, 국내 여성 최연소 백두대간 단독종주에 성공한 성예진씨, 본지 기획위원이자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리버사이드)에서 인류학·종교학을 강의한 오영훈씨, 정승권등산학교를 졸업한 아웃도어 매체 기자 지망생 남준식씨다.본지 기획위원이자 에베레스트 등 고산등반 경험이 풍부한 오영훈씨(왼쪽), 인플루언서 ‘하이킹 아티스트’ 김강은씨(오른쪽). 늘어난 MZ세대 산객2030이 바꾼 등산문화?사회 서현우(이하 서)_몇 년 전만 해도 산행 취재에서 젊은 사람들을 만나는 경우가 매우 드물었다. 그러나 지금은 달라졌다. 산에 가는 MZ세대 정말 많아졌나?김강은(이하 김)_확실히 많아졌다. MZ세대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산행인구가 늘었다. 주말 서울 근교 산은 줄을 서서 가야 되는 경우가 많다. 거의 관광지 같다.또 확실히 달라진 것은 복장이다. 코로나19 이전에도 산에 오는 젊은이들이 더러 있었다. 그러나 이들은 말하자면 ‘기성의 아웃도어’스러운 복장으로 왔었다. 그런데 지금은 패션이 다들 남다르다. 레깅스도 그중 하나다.남준식(이하 남)_특히 고령화가 두드러졌던 등산학교도 최근에는 2030세대가 꽤 많이 수강하고 있다.성예진(이하 성)_젊은이들이 등산에 입문하는 통로도 다양하다. 나는 최근에 슬릭이라는 온·오프라인 그룹 트레이닝 서비스 플랫폼을 활용해 크로스핏을 배우고 있는데, 여기 운동 프로그램 중에 등산 미션이 꽤 많다.산행을 전혀 몰라도 미션을 수행하기 위해 등산화가 아니라 운동화를 신고 산을 오르는 이들이 많다. 어떤 이들은 관악산, 청계산을 캔버스 운동화를 신고 오른다. 특히 SNS가 산행을 계획하고 동행하는 데 큰 기여를 한다.오영훈(이하 오)_SNS가 등산문화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비단 MZ세대만의 일은 아니다. 기성세대도 SNS 활동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내가 스무 살 때 산에 가는 재미는 끝나고 술 마시는 것이었는데, 지금은 내려와서 다들 휴대폰을 꺼내 산행을 정리해 SNS에 올리고 있다.성_나도 이전에 1년 정도 안내산악회 버스를 타고 등산을 다닌 적이 있다. 7~8시간 산행하고 버스에 오르면 무척 피곤할 텐데 블루투스 기능이 되는 디지털 카메라를 가진 분들은 잠들기 전에 먼저 사진부터 휴대폰으로 옮긴 뒤 단톡방에 전송해 준다. “쉬었다가 이따가 하면 안 되냐”고 물었더니 “사람들이 빨리 본인 SNS에 올려야 한다고 요청해서 그렇다”고 했다.클린하이커스가 산행 중 쓰레기를 줍고 있다. ‘산른이’가 산린이에게 에티켓 가르쳐야서_최근 아웃도어에서는 특히 ‘캠린이’들이 사고를 겪는 안타까운 일들이 많이 있었다. 일산화탄소 중독이나 화재 등의 안전사고도 많이 일어났고, 쓰레기 투기 등 주민 갈등을 유발하는 행위도 잦았다.김_산에 새로운 사람들이 오는 것은 언제나 반갑다. 그러나 기본 에티켓과 상식을 지니지 않은 사람들이 오는 건 반갑지 않다.성_최근에 정말 놀란 적이 있었다. 토요일에 노고산 백패킹을 간 적이 있는데 텐트가 거의 30~40동이 들어서 있었다. 여기저기서 불을 지피고 술 마시고 떠드는 것을 보며 문제를 피부로 느꼈다.오_먼저 한 가지를 짚고 싶다. 사실 산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우리 일상의 문제와 같다. 즉 사회 일상의 에티켓과 문화수준, 타인에 대한 배려의식, 공공시설에 대한 자세 이런 것들이 성숙되지 않으면 해결하기 어렵다는 것이다.서_요컨대 산에 와서 이상해지는 것이 아니라, 일상에서도 에티켓을 잘 지키지 않는 사람들이 문제를 일으킨다는 이야기인데, 그럼 시민의식이 성숙할 때까지 기다리면 될까?오_물론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줄 필요가 있다. 건전한 소통의 장과 문제의식을 공유해 줄 ‘산른이’들이 필요하다. 정부나 산악단체도 적극적으로 나서줘야 한다.코로나 이후에도, 등산붐은 계속될까?서_코로나로 놀 거리가 부족해져서 등산하게 됐다는 사람들이 많다. 코로나가 끝나고도 사람들은 계속 등산을 할까?오_연구와 강의 때문에 미국에서 10년간 지냈었는데, 한국에 돌아왔을 때 강하게 느낀 것이 사람들이 유행에 지나치게 매몰된다는 점이다. 즉 등산도 하나의 ‘유행’이기에 유행이 식으면 지금의 추세가 한풀 꺾일 것이다.그래도 세계적으로 등산관광인구가 늘어나는 추세란 점을 고려하면 그 기세가 꺾여도, 늘긴 늘 것 같다. 다만 단순히 산행 인구가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좀더 다양한 아웃도어 종목 동호인이 늘어나는 방식이 될 것 같다. 등산의 역사가 발전하는 과정이 처음엔 정상, 그 다음은 암벽과 빙벽 등반 식으로 점점 여러 갈래로 분화하는 양식을 따르고 있기 때문이다.1 레깅스 패션을 연출할 때 노출을 줄이는 아이템인 힙 커버업. 사진 핫마마몰2 레깅스는 이제 보편적인 등산 패션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레깅스 갑론을박선정적? 시대 흐름?서_최근 등산 관련 키워드 중 인터넷에 뉴스가 떴다 하면 무조건 조회수나 댓글이 폭발하는 게 있다. 레깅스다. ‘입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과 ‘개인의 자유’라는 의견이 팽팽하다.일단 레깅스 논란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등산에 적합하지 않은, 위험한 복장이라는 것. 또 하나는 선정적이라는 것이다.오_재밌는 건 레깅스 입고 산에 오르는 건 1980년대에 이미 있었던 일이란 점이다. 당시에 세계적으로 장비가 발전하며 고난도 등반을 추구하는 등반가들이 동작의 자유도를 최대화하기 위해 타이즈를 입었다. 우리나라도 남성 클라이머들이 여자 무용수가 입는 옷을 구해서 입었다.물론 당시에 지금과 같은 복장 논란은 발생하지 않았다.김_나도 개인 유튜브 채널에 10초 정도 레깅스를 입고 산행하는 모습을 찍어 올린 적이 있다. 몸매가 두드러지게 찍은 각도도 아니고, 그냥 수락산 기차바위를 오르는 옆모습이었는데도 성희롱성, 훈계성 댓글이 숱하게 달렸다.성_나름 40대 이상 ‘아재’들과 같이 산행을 많이 하는 편이라고 자부하는데, 인터넷 댓글을 보고 엄청 놀랐다. 사실 오프라인에선 그렇게 문제된 걸 본 적이 없는데 온라인이라 유독 더 심한 것 같다.특히 ‘입을 자유가 있으니 쳐다볼 자유도 있다’는 말은 너무 악의적이다. 헬스장에서 레깅스 입은 여성이 운동할 때도 뚫어져라 쳐다보는가?오_‘입을 자유’란 말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패션은 내 개성을 표현하는 것이지만, 남의 시선에 보이는 것이란 점을 부정하긴 어렵다.김_물론 같은 여성이지만 노출이 심한 레깅스 패션을 볼 때는 민망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 경우 긴 상의나 외투를 허리에 묶는 방식으로 가려 줄 필요는 있다.성_동의한다.남_자연스러운 시대의 흐름이다. 앞으로 젊은 사람들은 계속 레깅스를 입을 것이다. 다만 불편한 사람들을 약간은 존중해 주는 패션 센스는 필요할 것 같다. 반대로 레깅스가 불편한 사람들도 이들을 존중할 필요가 있다. 결국 상호존중을 바탕으로 이러한 변화를 슬기롭게 받아들이면 될 것 같다.캠핑장이 아닌 차박지에 무단으로 투기된 캠퍼들의 쓰레기.등산에 적합하지 않다?서_‘레깅스를 입고 등산하면 위험하기 때문에 안 된다’는 의견에는 어떻게 생각하나?오_캘리포니아에서 등산할 때 마주친 여성들의 80% 가까이 레깅스를 입었다. 북미 아웃도어에서 굉장히 보편화된 복장이다. 물론 캘리포니아의 산은 한국의 산보다 훨씬 더 높고 춥다.김_산티아고순례길 800km를 종주할 때 순례자 대부분이 레깅스를 입은 걸 봤다.남_반대 사례인데 과거 러시아 엘브루스(5,642m)를 등반할 때 한 여성이 레깅스에 탑을 입고 등산하고 있자 중년의 서유럽인들이 수군거리며 지탄한 걸 들은 경험이 있다. 레깅스에 대한 견해는 국가 차이도 있지만, 세대 차이도 있는 것 같다.성_진성 산꾼들은 반바지나 7부도 입으면 안 된다고 한다. 수풀에 긁히거나 뱀한테 물릴 수 있기 때문이다.김_레깅스는 모든 등산에 적합하지 않은가가 아니라 어떤 등산에 적합한지를 따질 문제다. 긴 종주산행이나 동계산행에는 잘 안 맞지만, 그외 짧은 산행에는 무척 편한 복장이다. 예전에야 긴 종주나 극기가 산행의 미덕이었지만, 지금은 등산의 목적이나 방식이 무척 다양하다.서_운동앱인 트랭글에서 2020년 상반기 데이터를 토대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30세대의 평균 산행길이는 6.6km, 평균 산행시간은 5시간 이내, 산행 중 날씨는 93% 이상 맑음이었다고 한다. 이러한 산행 스타일에선 레깅스 등산이 큰 문제를 일으킬 것 같진 않다.오_개인적으로는 우리나라 산에선 면 티셔츠에 청바지를 입고 등산하는 걸 좋아한다. 고어텍스로 대변되는 고기능성 등산의류의 정형화는 상업주의가 안전이란 합리화 기제를 이용해 만든 흐름이라고 생각한다. 다양한 패션과 다양한 산행을 추구하는 것이 우리나라 산행문화를 더 건강하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국내 여성 최연소 백두대간 단독종주 도전에 성공한 성예진씨(왼쪽), 정승권등산학교를 졸업하고 아웃도어 매거진 취재기자를 지망하고 있는 남준식(건국대 지리학과)씨(오른쪽).클린캠페인은 시대정신생활 속 지속적 운동으로 확장을 서_정말 환경을 빼놓고 말할 수 없는 시대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환경 관련 마케팅과 이벤트를 열고 있다. 등산 인플루언서들의 산행 포스팅을 보면 쓰레기를 줍는 사진이나 플로깅 관련 해시태그를 꼭 첨부하고 있다.김_산행뿐만 아니라 시대정신이라고 생각한다.오_맞다. 수 십 년 전에는 종교, 10년 전에는 정의와 인문학, 그리고 지금은 환경이다.서_클린캠페인을 어떻게 평가하나?김_지나치게 단발성 이벤트로 끝내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 아쉽다. 참가자들이나 사회가 생각할 거리를 준다든지, 발전적인 모델을 구상할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쓰레기를 이만큼 주웠다’는 것을 보여 주고 끝나는 경우가 많다.오_기업들의 환경 마케팅은 ‘환경적으로 결격사유가 없다’는 어필에 가깝지, 이들이 환경을 좋게 만들고 있다고 보긴 어렵다. 사실 패션기업이 펼칠 수 있는 가장 좋은 환경운동은 헌옷 물려 입기, 수선해서 오래 입기다. 옷을 생산하지 않으면, 공해가 발생하지 않는다.남_동감한다. 그러나 고무적인 변화도 있다. 대표적인 것이 생산공정을 친환경적으로 개선하는 것이다. 기업이 단발성 이벤트보다 이러한 공정개선에 더 관심을 가지는 게 좋을 것 같다.오_미국은 논의의 출발점이 다르다. 흔히 환경보호 활동이라고 일컫는 것들이 기후변화를 정말 해결해 줄 것인가부터 시작한다. 게다가 산아제한정책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김_클린캠페인은 일종의 ‘어젠다 세팅’이라고 봐야 한다. 정말 유효하게 환경을 개선하는 작업이 아니라 환경담론에 관심을 갖자는 차원이다.오_무엇보다 중요한 건 다양한 의견과 다른 의견들이 서로 건전한 비판을 통해 타협과 이해, 존중을 쌓아 올리는 것이다. 예전처럼 산악문화란 것이 대장이 수직적으로 명하면 조성되는 시대가 아니다. 오늘 논의한 주제들 모두 그렇다.본 기사는 월간산 6월호에 실린 기사입니다.[글 서현우 기자] [사진 김종연 기자] ▶ 조선일보가 뽑은 뉴스, 확인해보세요▶ 최고 기자들의 뉴스레터 받아보세요▶ 1등 신문 조선일보, 앱으로 편하게 보세요-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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